Value and function of CTPL COIN

“컬티플랜 암호화폐의 가치와 기능”


컬티플랜은 초기 사업의 설계 단계부터 “암호화폐”를 발행하는 것에 대하여 매우 신중한 태도를 취하였고, 명확한 가치와 기능이 결정되지 않는 이상 “컬티플랜 암호화폐(CTPL COIN)”의 발행에 대하여 유보를 해왔다. 컬티플랜의 암호화폐(이하 CTPL COIN)는 단순계산식의 고객과 결제 채널 확대에 의한 목표를 갖거나 가격상승에 의한 차익실현과 같은 목표를 위하여 발행된 것이 아니다. CTPL COIN은 다음의 두 가지의 목적을 달성하고, 나머지 부분에 대해서는 시장경제에 따른다.

첫째, CTPL COIN은 “문화포인트”의 속성에서 발생하는 “지불보증”의 수단으로 활용된다. 제공되는 재화의 특성상 시장 내에서 그 가치가 형성된 형태라고 할지라도 복잡한 유통구조 상에서는 해당 가치에 대해서는 보다 명확한 형태로 해당 가치를 대변할 매개체가 필요하다. 이는 좁은 지역 안에서의 거래나 대단위 고객들의 인식 상에서 가치를 이미 인정받은 경우에는 그 필요성이 적게 형성되나, 넓은 지역 안에서의 거래와 재화에 대한 가치에 대하여 폭넓은 인정을 받지 못한 경우에는 더욱 그에 대한 필요성이 증대된다. 이전까지의 시스템은 소위 “에스크로우(escrow)”라는 방식 등을 사용하여 금융형태로서의 “대변적 신뢰 시스템”을 구축하여 활용하고 있다. 하지만 적용의 범위가 한정되어 있다. 컬티플랜에서 발행한 CTPL COIN은 이와 같은 “대변적 신뢰 시스템”의 장치로 활용하여 고객과 공급업자간의 보다 간소화된 형태로의 “지불보증” 매개체로서의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다.

둘째, CTPL COIN은 “문화포인트”의 유통속성에서 발생되는 “계약” 및 “교환”의 수단으로 활용된다. 문화포인트란 결국 재화의 가치를 부여 받은 증표이며 이의 실질적 교환에는 “계약”이라는 형태의 행위가 자동적으로 수반되는 속성을 갖는다. 다만, 기존의 형태는 지류문화상품권이나 티켓 등의 경우 후면에 기재된 약정 내용에 대한 공시를 통하고, 디지털 형태의 멤버십 포인트, 온라인쿠폰 등의 경우에는 사전에 동의한 약정의 내용이라는 방식으로 이의 공정한 “계약”의 성립이 승인된다. 이는 물리적으로는 언어, 지역에 대한 문제를 동반하는 것이며, 현실적으로는 문제의 발생시 이의 유효성에 대한 확인과 불법적인 복제, 사기 등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이 되지 않는 것이다. 컬티플랜은 이에 대한 대안 시스템으로 CTPL COIN을 활용한 블록체인의 “스마트 컨트렉트” 기능을 통하여 유통상에서 발생될 수 있는 위협에 대해 보다 강력한 투명성과 신뢰도를 확보하고, 지역적 환율, 언어 등의 문제를 일소하여 사회적 간접비용의 축소에 기여하고자 하는 것이다. 특히, CTPL COIN은 컬티플랜 생태계의 핵심 서비스 모델인 “디지털카드”와 유기적으로 연결되고, 교환되면서 전세계인이 자유롭게 사용하고, 결제 및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요소로 작용할 것이다.

이와 같이 CTPL COIN은 두 가지의 목적 달성을 위하여 발행되었으며, 단순계산식의 가격상승을 통한 차익실현이나 자금수급을 위한 목적을 위한 것으로만 발행된 것이 아니다. 따라서 CTPL COIN은 채굴이나 증명방식이 아닌 사전채굴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통제와 제한에 대해서는 매우 엄격한 룰을 적용하여 운영될 것이다. 이는 기존 1세대 비트코인이나, 2세대 이더리움과 같이 채굴방식의 무가치한 전력자원의 낭비를 막으며, 오히려 시스템 내에서 다양한 리워드 방식의 기능을 이용자들에게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층을 확대하고, Alliance의 참여를 더 크게 유도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